티스토리 뷰
목차
추석과 함께 긴긴 연휴가 지나고 깊어가는 가을 단풍여행 계획 세우고 계시지요? 단풍절정시기와 아침저녁으로 기온변화가 심한 계절 단풍구경 옷차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가을 단풍 절정 예측지도 및 단풍 명소
산림청에서 2023년 올해 가을 단풍 절정예측 지도를 발표했습니다. 단풍 절정시기는 지역과 나무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10월 하순부터 11월 초로 예상되고 나무 종류별로 단풍 절정 시기의 평균일은 단풍나무는 10월 26일, 신갈나무 10월 26일, 은행나무 10월 28일입니다.
다음 사진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당단풍나무는 지난해에 비해 2일 정도 단풍이 늦어진다고 예상되었고, 강원도 설악산 10월 23일 내장산 10월 29일 지리산 10월 31일 한라산 11월 1일 순으로 단풍이 절정일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참고 : 당단풍나무 (Acer pseudosieboldianum)는 무환자 나무과에 딸린 낙엽교목으로 한반도 각처의 산지에 흔하고 높이는 8m입니다.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고, 어린잎은 잎의 뒷면과 가지에 털이 있습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산방꽃차례로 가지 끝에 많이 피고 양성화는 2-3 송이고 꽃잎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풍예측
단풍예측은 산림청 국립수목원과 권역별 공립수목원 10개소에서 공동으로 수집한 식물 모델과 국립산림과학원의 산악지역에서 관측되는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합니다.
2009년부터 식물계절현상 관측자료를 분석하여 당단풍나무가 단풍이 드는 시기가 매년 약 0.33일씩 늦어지는데 이는 7~9월 평균기온이 상승한 이유라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경향은 폭염이나 한파등의 이상기후도 영향을 끼쳐 지역별로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첫 단풍이 들었다고 하는 것은 산 전체를 높이로 보아 2할(20%)가량 단풍이 들면 첫 단풍이라고 합니다. 또 단풍이 절정일 때는 마찬가지로 산 전체를 높이로 보아 80%가량 단풍이 들면 절정이라고 합니다. 보통 첫 단풍에서 절정까지는 2주 정도 기간이 걸립니다.
단풍구경 옷차림 및 유의사항
단풍구경을 가시면 산으로 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행을 늘 하시는 분은 알고 계시는 사항이지만 처음 가시는 분들은 확인하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여분의 옷과 간식 - 10월의 날씨는 아침 저녁 꽤 쌀쌀하고 또 산을 오르내리다 보면 땀이 났다가 식으면서 체온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땀을 잘 흡수하고 배출할 수 있는 옷을 입고 추울 경우를 대비해 여분의 옷과, 체온변화와 열량소모로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간단한 물, 초코바종류, 수분섭취가 가능한 야채나 과일 등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2. 유명산을 등반할 경우는 코스 확인과 소요시간확인, 그리고 일몰시간까지 체크하시어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설정하세요.
3. 하산할 때 가속도가 붙거나 다리에 힘이 풀릴 수 있으니 끝까지 천천히 주의깊에 하산하시길 바랍니다.
4. 식중독 조심하기 - 간단히라도 야외에서 음식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위생에 주의하고 적절한 보관법으로 음식을 봐 관해야 합니다.
5. 출발 전 안전점검 및 준비물을 확인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하고, 가까운 등산로라도 신발과 옷차림에 유의하여 즐거운 단풍구경이 되시기 바랍니다.
가을철 필요한 정보